티스토리 뷰

중학생때 처음 플레이스테이션1 중고를 구입하고 처음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던 그때를 잊을 수 없다. 무엇보다 플스와의 추억을 더욱 강렬하게 남겨주었던것은 바로 듀얼쇼크이다. 낚시도 아닌것이 게이믈 하면서 이런 손맛을 느낄 수 있다는것이 당시에는 너무나도 충격적이었다고 해야하나? 온라인 게임도 없던 오락실 세대인 나에게는 굉장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이후 시간이 지나 플레이스테이션은 4세대의 모델이 등장할였고 듀얼쇼크도 그와 함께 진화하였다. 진화한 듀얼쇼크를 단순한 홈비디오 오락기기 컨트롤러로서의 활용이 아닌 데스크탑 PC에서도 연결이 가능하다면 어떨까?


1. 듀얼쇼크란?

소니에서 개발된 홈비디오 오락기기인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의 게임패드(컨트롤러) 이다.


최초의 듀얼쇼크는 1997년 소니가 닌텐도64의 아날로그 패드를 견제하기 위해 발매되었다. 이후 플레이스테이션1 초창기 아날로그 스틱도 진동도 없는 컨트롤러로 나왔지만 이후 진동옵션과 스틱이 추가적으로 탑재되었다.


또한 닌텐도, 엑스박스와는 다르게 키이름이 기존의 ABXY가 아닌 ○X△□로 기존의 컨트롤 버튼과는 달리한다.



2. 듀얼쇼크4

최초의 듀얼쇼크는 1997년 11월말 출시되었으며 진동모터2개를 탑재하였고 진동 단계는 3단계로 조정이 가능하였다. 최초의 디자인으로 플레이스테이션4의 듀얼쇼크4까지 16년동안 소니의 아이덴티티로 자리잡아 진화하였다. 


하지만 듀얼쇼크3의 대실패이후 듀얼쇼크를 개선하기 위해 나온 듀얼쇼크4는 이전의 문제점을 최대한 개선하면서 이를 만회하기 위해 역대 듀얼쇼크중에서도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3. 듀얼쇼크4 PC연결용 USB 무선 어댑터

공식적으로 듀얼쇼크4와 PC 또는 맥에서 사용가능케 해주는 어댑터가 2016년 9월 출시되었다.


가격은 국내 기준으로 29,800원으로 본 어댑터를 통해 PC에서 원활히 연결 및 활용이 가능하다.



4. 듀얼쇼크4PC연결 방법 간편정리

듀얼쇼크가 사실 블루투스를 지원하기에 일반적으로 PC 및 노트북 등에 연결이 가능한것이 아닌가? 하지만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가능하다. 연결은 하지만 일부기능이 제한되거나 "정식"으로는 연결이 불가하기에 위와 같은 USB 어댑터가 공식 출시가 되어있다.


■ USB 케이블을 통한 연결


[ 1단계 ] 듀얼쇼크와 PC를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

[ 2단계 ] 윈도우 10, 8.1 은 USB케이블 연결시 자동으로 드라이브를 잡아주며 윈도우7은 별도의 드라이브를 설치해야 한다.


■ 블루투스를 통한 연결


[ 1단계 ] PC의 제어판 - 장치 - 블루투스 및 기타 디바이스 이동

[ 2단계 ] 블루투스 또는 기타 디바이스 추가 버튼 클릭

[ 3-1단계 ] 블루투스 디바이스 추가

[ 3-2단계 ] 듀얼쇼크의 페이렁모드 전환(이미지와 같이 1,2 버튼 동시 클릭)

[ 4단계 ] 페어링 상태가 되면 하단의 LED가 빠르게 점멸 한다.


※ 당연하게도 블루투스 연결을 위해서는 블루투스 동글이 필요합니다.(노트북과 같은 경우 불필요)

'IT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레이스테이션4VR 게임에 대해 알아보자!  (0) 2018.06.15
댓글
농심 신라면,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