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창 블로그를 쓰다 매번 프린트 스크린 - 캡쳐 순으로 작업하는게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어 굳이 후보정이 없는데 포토샵까지 가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각종 고수님들께서 추천해주신 많은 프로그램을 보다 그중 하나 마음에 드는 캡쳐프로그램을 찾아서 추천 한다.




어느정도 결벽에 가까운 수준으로 작업환경을 관리하다보니 무엇보다 PC 구동중 가변운 환경(RAM 활용 극대화) 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데(이 때문에 백신 프로그램 아예 안돌림;;) 그 대표적으로 바탕화면이 없다.


기본적인 작업은 윈도우즈 탐색기를 이용해서 하며 바탕화면은 오고가는 파일들 다운로드 하는곳으로 활용한다.(파일 다운로드 후 사용, 그리고 삭제 순)


그만큼 PC가 가볍게 빠릿빠릿 했으면 하는 성격이라 쓰기 편하고 가벼운 프로그램을 찾고있었는데 "픽픽"이란 캡쳐프로그램이 딱 이다 싶다. 실제 프로그램을 설치해보면 뭐 이런저런 기능이 많은것 같지만 실제 활용하기에 딱 좋은 설정 방법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겠다.


1. 픽픽(PicPick Tools) 다운로드

공식사이트 : www.picpick.org/kr

라이선스는 프리웨어 이므로 기업, 공공기관에서도 제한없이 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2. 추천 설정

캡쳐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인터넷 서핑중 내가 원하는 이미지 또는 텍스트를 긁어 가고 싶지만 그게 쉽지 않을때 간편하게 캡쳐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에만 특화된 나만의 설정방식이니 본 내용은 참고하시구 개인의 취향에 맞게 셋팅해서 사용하시면 될듯하다.




프로그램 설치후 상기 이미지에서 처럼 "프로그램 설정(O)" 에 들어가면 설정 방법이 나온다.

아래와 같이 설정하기를 추천 한다.



※ 가장 중요한 단축키 설정

다른 설정 방법도 많지만 기본적으로 원노트, 드롭박스 등과 단축키가 충돌하기에 나는 딱 저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하기" 기능만을 이용한다.


3. 사용 방법



위 추천 설정에서 알려드린 대로 셋팅을 하였다면 어느 상황에서든 "SHIFT 키 + Print Screen 키"를 동시에 누르면 아래 이미지 처럼 캡처 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 십자 라인이 뜬다.


원하는 영역을 설정하고 나면 아무런 액션없이 바탕화면에 딱 하니 이미지 한컷이 생성되어있다.


※ 특별히 광고도 없고 무겁지도 않고 쉽고 가벼운 프로그램 픽픽과 같은 캡쳐프로그램 하나정도 두는것을 추천!

댓글
농심 신라면,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