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대학을 가고 전공에 맞게 사회에 진출하여 직장생활을 하게 된다. 대한민국의 80% 이상은 이 기본적인 경로를 따라가게 된다. 하지만 IMF 이전과 이후로 나뉘게 되는 직업관의 변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조직생활이 우리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우치게 하였고 최근들어서 지속적으로 취업률이 낮아짐에 따라 국가에서도 나서서 창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빵집부터 떡볶이 분식, 닭강정 등 우후죽순 생겨나는 프렌차이즈 중에서 어떤 직종이 가장 나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줄까? 를 생각해보다 무엇보다 독보적인 수익성으로 화제가 되는 떡카페의 반전수익성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1. 떡카페란?

2000년대 이전부터도 커피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음료였지만 최근처럼 수많은 커피 브랜드들이 우후죽순 생겨났것은 결국 프랜차이즈 역활이 컸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수많은 커피 브랜드들 사이에서 일반 카페를 한다면 과연 승산이 있을까?


이에 떡과 같은 한국 전통의 맛을 살린 독창적인 성격의 퓨전스타일 떡카페가 주목을 받는것이다. 떡카페는 말그대로 떡과 카페의 결합으로 일반 카페에서처럼 커피와 케이크류의 디저트를 파는것이 아니라 커피 또는 한국식 음료와 떡을 판매한다는데에 그 장점이 있다.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면서 떡이라는 부담없는 한국식 디저트를 제공하는것 이게 떡카페의 핵심포인트 이다.


2. 떡카페반전수익성

떡카페의 성격과 판매방식마다의 차이점은 있겠지만 떡카페만의 주요 수익성 강화전략은 다음과 같다.


# 홀중심이 아닌 테이크아웃 중심의 판매를 통해 작은 소형평수의 매장이라도 높은 수익성과 고객전환률을 기대할 수 있다.


# 홀과 테이크아웃 뿐만 아니라 답례떡 주문과 같은 대량 주문이 함께 발생하여 일반 카페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떡주문에 대한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 본사의 떡 완제/반제품을 제공받아 간편 조리 시스템으로 운영 노동강도가 낮고 지출이 절감된다.


# 다양한 한국식 디저트 떡의 변화로 판매 제품의 다각화가 가능하다.


3. 떡카페 브랜드

대형 프랜차이즈가 판치는 와중에 소소하게 개인이 운영하면서도 입소문으로 알려진 멋진 떡카페 몇개를 소개한다. 떡카페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이곳에서 벤치마킹을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 시루케이크

인테리어가 여신급 카페, 비주얼에 심쿵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1길 4)


# 떡이좋아 

인절미 브라우니 부터 콩알떡 구이와 같이 독특한 메뉴가 재미있는곳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29라길 11)


# 담장옆에국화꽃

떡과 커피, 동서양의 독특한 조합, 비주얼 대박

(서울 서초구 서래로 10길 10)



# 매종드한

한옥에서 인절미 또띠아, 수삼쉐이크 등의 퓨전메뉴를 느껴보자

(서울 강동구 강동대로 177)


# 수연산방

고즈넉한 분위기의 정원을 바라보며 먹는 한과의 맛

(서울 강동구 강동대로 177)


# 소담한 풍경

귀여운 모양의 설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있는 곳

(서울 중구 청구로4길 19)


# 로야디

떡 샌드위치, 마들렌 등을 맛볼 수 있는 곳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21길 57)



4. 떡카페의 한계

떡카페의 궁극적인 한계는 떡과 카페에 대한 고객의 이해가 매우 부족하다는데에서 온다. 떡카페에 가는 고객들은 카페가 아닌 떡이라는 요인때문에 방문을 하게 된다. 즉, 단순히 떡카페에서 파는 떡은 일반 떡집에서 판매하는 떡과 같은 떡을 팔수 없으며 떡을 단순하게 조각 케이크의 형태로 바꾼다고 인기가 생기는것이 아니라는것이다.


즉, 커피보다 떡에 매력을 느끼는 고객들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으로 접근을 해야한다. 카페라는 서양식 휴식공간과 떡이라는 한식 전통의 가치를 어떻게 해석해서 표현하는지가 떡카페의 성공관건이 될것이다.

댓글
농심 신라면, 5개